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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고충처리 절차
  • 카테고리미분류
  • 작성자남보슬
  • 날짜2014-02-04 00:00:00
  • 조회수362

우리 학부의 구성원 간 발생할 수 있는 고충의 해결을 요청하고 학부에서 이를 처리하는 절차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화학생물공학부 고충처리 절차

 

2011 610일 제정

 

이 절차는 학부의 교수, 교직원, 혹은 학생에게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거나 혹은 규정의 부당한 적용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그 고충의 해결을 요청하고 학부에서 이를 처리하는 과정을 정한다.

 

학생은 다음과 같은 고충이 있을 경우 이의 해결을 요청할 수 있다.

 

- 학부/대학 규정의 잘못된 적용

- 불공정한 혹은 부당하게 차별적인 대우

- 위의 사항 이외에 학교의 교수, 교직원, 학생에게 받은 부당한 대우

 

학생의 고충 해결 요청 절차와 학부의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학생은 우선 고충의 당사자와 대화하여 고충을 해결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한다.

2. 1항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학생은 학부장에게 서면으로 중재 혹은 조정을 요청한다. 학부장은 개인적으로 혹은 학사/대학원위원회에 의뢰하여 고충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 학부장은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학생에게 통보한다.

3. 2항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학생은 학부장에게 서면으로 고충의 해결을 요청한다. 학부장은 다음과 같이 고충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고충 사안을 조사 의뢰한다.

(1) 학부장은 고충처리 요청을 접수한 후 15일 이내에 1명 이상의 학부 교수와 1명 이상의 학생을 포함하는 약간명의 위원으로 고충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필요할 경우 타 학부학과 교수 등의 외부인사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2) 학부장은 위원의 구성을 학생, 고충의 당사자, 그리고 위원에게 통보한다. 학생, 고충의 당사자, 그리고 위원은 위원의 제척을 사유와 함께 서면으로 요구할 수 있다. 학부장은 사유가 정당할 경우 이 요구를 받아들여 위원을 교체한다.

(3) 학부장은 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하여 조사할 사안과 절차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후의 회의를 참관할 수 있으나 의견을 개진하거나 결정에 참여하지 않는다.

(4) 위원회는 학생, 고충의 당사자, 그리고 참고인들과의 면담, 자료의 검토 등을 통하여 고충 사안에 대하여 조사한다. 조사 기간은 1개월 이내로 하며, 필요할 경우 15일 간 연장할 수 있다.

(5) 위원회는 조사결과와 고충처리의 추천을 학부장에게 서면으로 보고한다.

4. 학부장은 고충조사위원회의 보고서를 접수한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치를 시행한다.

(1) 학부장은 학생과 고충의 당사자, 그리고 고충조사위원회와 면담한 모든 인사를 포함한 관계자들에게 조사결과를 알린다.

(2) 학부장은 조사결과와 고충처리의 추천에 준하여 학칙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그 내용을 모든 관계자들에게 알린다.

5. 4항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학생 혹은 고충의 당사자는 위 4항의 결정의 절차상 내용상 부당함 혹은 미비점을 열거하여 공과대학 학장 혹은 서울대학교 총장에게 서면으로 항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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