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공지사항
[2023-2 학위논문심사] 온라인접수 10.10~20 서류제출 10.26~31 결과제출 1.3까지
주요 사항
1. 수료생은 대학원 연구생 등록을 한 경우에 논문심사 신청이 가능하며,
https://cbe.snu.ac.kr/ko/board/postgraduate_school/view/46027 |
2. [접수 후 논문제목 변경관련] 논문제목 변경 시 결과제출일[2024.1.3.(수)]까지 변경 된 최종 논문 제목을 학부담당자 이메일 exlibjs@snu.ac.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3. 공동 제1저자 논문의 반영 기준 (화생 및 에너지 공통)
공동 제1저자들의 연구실 소속이 다른 논문의 경우 모든 공동 제1저자들은 박사 졸업 요건에 필요한 논문 1편을 출판 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4. 주요 일정
* 온라인 신청[마이스누] : 10/10(화) 9시 - 10/20(금) 18시까지 |
5. 최종 인준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5289, libit@snu.ac.kr |
6. 2023학년도 2학기 논문심사 2023년 9월 ~ 2024년 1월초(결과보고일)까지 * 박사 : 총 3회 이상 심사 받아야 함->심사위원 5인(전원) 필참 |
7.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심사진행 시 유의사항
* 박사학위 논문심사는 대면 심사를 원칙으로 하되, 심사위원 전원이 동의할 경우 비대면 심사 진행을 할 수 있다. 단, 심사의 공정성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며(서면심사 대체 금지, 원격심사 시 참여자 신원확인 철저 등) 비대면 심사의 증빙자료는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보고 시 제출한다.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
8. 대학원 학위취득 요건에 관한 세칙(2) [개정 2019.09.06.]
* 2020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논문심사 신청일 이전에 ‘박사학위 취득 추가요건’에 따른 논문이 게재승인(accepted)단계 이상 진행되어 있어야 졸업심사 신청이 가능함 * Q1에 대한 기준 : 논문 투고 또는 출판 년도에 Q1(Journal 인용 순위* 상위 25% 이내)에 해당하는 저널 : *Journal 인용 순위 = JCR의 Journal Impact Factor 기준 [첨부- Q1찾는법 참고 ->('23.9.25. 설명추가) |
9. 논문비공개신청 학위논문심사 결과 보고 시까지(2024년 1/3(수)) 제출 (기한이후 신청 불가)
* 특허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특허출원서나 출원 계획서를 증빙으로 제출) 학술지 발표 사유는 인정 안 됨. |
──────────────────────────────────────────────────
<strg>< 1. 심사신청 ></strg>
* 온라인 신청기간 : 10/10(화) 9시 - 10/20(금) 18시 ※학생이 마이스누에서 온라인 신청 함
[접수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신청
논문/실적 작성언어 |
반드시 선택(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영문으로 작성 후 괄호 안에 국문으로 작성 (예) 영문 제목 (국문 제목) |
심사위원구성일자 |
해당사항 없음 |
첨부파일 |
해당사항 없음 |
* 석사 논문심사는 연기가 불가하므로 취소신청 하셔야 논문 심사료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논문심사 취소기한 : 10/20(금) 18:00까지 온라인 직접 신청
[취소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취소
* 심사료 납부기간 : 10/24(화) - 10/31(화) <평일, 9:00~17:00>
[납부금액] 석사 100,000원 / 박사 300,000원
[납부방법] 전산 출력한 납부고지서를 지정은행에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portal/site/snuep/)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후 출력
──────────────────────────────────────────────────
<strg>< 2. 신청서류제출 ></strg>
* 심사신청서류제출 : 심사료 납부 후 10/26(목) - 11/1(수) 오전11시까지(10/27(금) 오후, 10/31(화) 오후 제외)(<- '23.10.24일자수정)
* 제출처 : 302동 909호 학부행정실
1. 석사 심사신청 제출 서류
(1) 석사학위 논문 심사원 1부.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석사) 1부.
(3)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1부.
(4)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1부.
(5) 외부심사 인적사항 1부. [5-8번. 해당자만 제출]
(6) 외부심사 계좌이체 신청서 1부.
(7)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위원별 각) 1부. 결과 제출 시 까지 내시면 됩니다.
(8) 논문비공개신청서 1부. 결과 제출 시 까지 내시면 됩니다.
** 특허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특허출원서나 출원 계획서를 증빙으로 제출 학술지 발표 사유는 인정 안 됨.
** 심사위원용 논문제출(3부) : 개인별 심사일 1주일 전까지 각 위원에게 직접 전달. (11/30~12/1일경)
** 석사학위논문심사 발표일 : 12/7(목) - 8(금) [예정] (심사장소 및 발표순서 : 추후 공지 예정) 개별적으로 심사일정을 정하여 발표하셔도 됩니다. 단, 개별 진행할 경우 반드시 학부행정실에 일정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2. 박사 심사신청 제출 서류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박사) 1부.
(3) 지도교수추천서 1부.
(4) 이력서(심사대상자) 1부.
(5)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1부.
(6)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1부.
(7)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
(8)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1부.
(9)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위원별 각) 1부. 결과 제출 시 까지 내시면 됩니다.
(10) 박사 내규관련 서류
붙임 파일 '[박사] 내규관련 서류제출 방법' 확인하여 본인 해당서류 제출
(11) 공동저자 확인서 [11-12번. 해당자만 제출]
(12) 논문비공개신청서 결과 제출 시 까지 내시면 됩니다.
** 특허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특허출원서나 출원 계획서를 증빙으로 제출 학술지 발표 사유는 인정 안 됨.
[참고사항] 박사과정 논문심사는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 교수님과 상의하시어 개별적으로 진행하시고 결과보고일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
──────────────────────────────────────────────────
<strg> < 3. 심사결과제출 ></strg>
학부행정실 제출
* 심사결과제출 : 2024년 1/3(수) 17시까지
* 학위논문제출확인서(최종 인준논문 제출 후 출력가능)+인준지[원본] : 2024년 2/5(월) 11시까지
1. 석사 심사결과 제출 서류
(1)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장일 경우 양면으로 출력해서 1장으로 제출)
(1)↳비대면 심사를 진행한 경우: 학위논문심사 비대면 진행에 관한 증빙자료 첨부
(2) 국내외 학술지 또는 학술발표에 저자(공동저자포함)로 발표한 관련 증빙자료 1부.
(학생 성명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터발표 자료 또는 논문표지 등)
(3) 석사학위논문심사철회 신청서 1부. (해당자만 제출)
2. 박사 심사결과 제출 서류
(1)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 1부. ※ [중요] 종심을 포함하여 총 3회 이상 심사받아야 함
(2)↳비대면 심사를 진행한 경우: 학위논문심사 비대면 진행에 관한 증빙자료 첨부
(3)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 1부.
(4) 구술고사 성적표 5부.
(5) 투표용지 5부.
(6) 국문초록(상단에 학번과 이름을 기재, 하단에 논문의 주요어(keywords) 표기) 1부.
(7) 박사졸업자격요건 확인서 1부. [심사 신청시 제출하지 않은 학생만 제출]
** 내규충족 논문 제출기한
2019학번까지: 결과보고일 2024년 1/3(수)까지 게재승인(accepted)된 논문은 인정함
2020학번부터: 결과제출일까지 보류 불가 ->논문심사 신청일 이전에 게재승인(accepted) 이상 진행되어 있어야 졸업심사 신청이 가능함
(8) 박사학위논문심사 연장신청서 (1회만 연장가능) [8-10번. 해당자만 제출]
(9) 박사학위논문심사 철회신청서
(10) 공동저자 확인서
중앙도서관제출
* 최종 인준논문 제출
- 제출기간 : 2024.1.19.(금) - 2.5.(월) 11:00이전 - 제출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인준지(원본) : 학부행정실 제출
●책자제본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미제출자에 대한 조치: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논문제출 방법 및 기타 안내 사항은 추후 별도 공지예정
* 기타
- 최종 인준논문은 첨부의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에 따라 작성 및 제출해야 함.
- 논문제출일자는 중앙도서관의 사정에따라 변동이 가능하고 공지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
- 최종 인준논문 제출관련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5289, libit@snu.ac.kr
-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 첨부파일의 매뉴얼 참고
- 학위수여식 : 2024. 2. 26.(월)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