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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2024-1 학위논문심사] 온라인접수 4.3~12. 서류제출 4.16~24. 결과제출 7.2까지
작성자
이재선
작성일
2024-03-11
조회
3059
2024학년도 1학기 석사·박사 학위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되는 학생들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논문심사 일정표(상세 내용은 하단 참고)
2. 논문심사 신청 자격
가. 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 외국어+ 전공시험 합격자
*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졸업시험 신청 > 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에서 최종 합격 확인
* 논자시 외국어 성적이 충족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영어권 국가는 한국어 성적) 논문심사 접수 전까지 학부행정실에 인정성적표 제출필요.
나. 수료 조건 충족(예정)자 : 과정별 수료조건 확인
다. 내규 관련 실적서류 충족한 자
라.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자
- 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 (재학생은 해당 없음, 수료일자 기준)
- 참고: (학부홈페이지 공지링크) 학위논문제출기한 연장 신청 안내 – SNU
마. 해당학기 등록자(재학생은 등록금 납부자, 수료생은 연구생등록금 납부자)
- 연구생 등록일정: (링크) 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연구생 등록 일정 안내(3/15(금)-3/27(수)17시) – SNU
3. 심사위원 교내/교외 추천 자격
4. 온라인 접수
가. 기간 : 4.3.(수)~4.12.(금)※학생이 마이스누에서 온라인 신청 함
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신청
다. 석사 논문심사는 연기가 불가하므로 취소기한 내 취소신청 해야 논문 심사료 환불 가능
라. 논문심사 취소기한 : 4/24(수)까지
[취소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취소
5. 논문심사료 납부
가. 기간 : 4.16.(화)~4.24.(수)18시★
나. 심사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다. 마이스누(Mysnu)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가상계좌 이체 또는 지정은행 직접 납부
라. 직전학기 박사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6. 학부행정실에 접수서류 제출
가. 기간 : 4.16.(화)~4.24.(수)18시★
나. 제출서류:
7. 심사 진행
8. 논문심사 결과 제출
가.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나. 제출서류
9. 논문 심사기간 연장 및 철회
가. 박사 심사연장 : 심사진행 불가 사정이 있으면 소속 대학(원)의 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심사기간을
1개 학기 연장할 수 있음.(연장신청서 제출, 직전학기 연장 승인자는 재연장 불가, 석사는 연장불가)
나. 석사 및 박사 심사 철회: 심사 진행이 불가한 경우 ‘철회원’ 제출
다.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10. 논문 비공개 신청
가. 신청서류 : 비공개 신청서(지정양식), (특허의 경우) 출원통지서, 발명신고서 접수증(접수된 증빙) 등
* 특허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 학술지 발표 사유는 인정 불가.
나. 비공개 희망하는 기간의 종료일자가 속한 학기의 마지막 날(2월말 또는 8월말)까지를 비공개 요청기간으로 기재
다. 첫 신청 시 최대 3년까지 신청가능하며 심의에 통과해야 함. 추가 연장신청 가능하며 재심의에 통과해야 함
라.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11. 심사 결과제출 이후 일정
가. 마이스누 학적상 본인영문명 확인(학적의 영문명이 학위기에 반영됨, 마감은 학기마다 다르며 학교의 영문성명 표기 가이드라인
참고 (링크)학생 영문성명 일괄정비에 따른 영문명 수정 안내(~11/25) – SNU
나. 최종 인준 논문 제출 : 도서관 온라인 업로드 -> 추후 별도안내 예정
(1) 책자 논문 제출 업이 원문파일만 업로드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2) 제출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 제출>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3) 최종인준 논문 미제출자는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확인서 제출 :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4) 최종 인준논문 제출관련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5289, libit@snu.ac.kr
- 논문제출일자는 중앙도서관의 사정에따라 변동이 가능하고 공지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
다. 최종인준 논문 제출 후 학부행정실 제출서류
(1)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출력
(2) 인준지
- 학위논문에서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문구가 기재된 양식
- 서명/도장날인 가능
-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면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기준이어야 함(지난 학기로 인준지 받았더라도 다시 받아야 함)
- 인준지의 날짜 :
* 논문제출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심사용 논문 제출기한이 속하는 연,월까지 표시함
(예. 논문제출기한이 2024년 5월인 경우: 2024년 5월 표기)
* 논문 인준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논문종심일이 속하는 연,월까지 표시함
(예. 논문 종심기한이 2024년 7월인 경우 : 2024년 7월 표기)
라. 나)다) 제출기간 : 2024. 7. 19.(금) ~ 8.2.(금) 15시까지
(-> 최종서류 점검이 필요하여 8/2(금) 15시 마감하니 기한 준수(문제 시 주말에 보완 필요))
12. 기타
가. 최종 인준논문은 첨부의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에 따라 작성 및 제출
나. 비대면 심사진행 시 유의사항
- 학위 논문심사는 대면 심사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 할 경우 심사위원 전원이 동의할 경우 비대면 심사 진행을 할 수 있다.
단, 심사의 공정성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며(서면심사 대체 금지, 원격심사 시 참여자 신원확인 철저 등) 비대면 심사의 증빙자료는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보고시 같이 제출한다.
- 비대면 심사 시, 증빙자료는 학부에서 지정한 양식에 작성하여 결과보고시 제출)
↳양식 찾기: 붙임 zip파일->1. [공통] 각종서식 ->‘학위논문심사 비대면 진행에 관한 증빙자료’ 키워드 검색
다.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이용안내
(링크) 논문유사도 검색프로그램 "Turnitin" 및 "Copykiller" 활용법 교육 안내 – SNU
라. 학위논문 정정제출: 명백한 오탈자 정오표 외 수정 정정사항 제출 불가, 제출된 정오표는 해당 학위논문 서지사항에 삽입
(정정사항을 논문원문에 반영X), 8/29까지 정오표 신청 및 정오표 제출 가능
마. 첨부의 학위논문심사 계획 및 규정 참고 필독
문의. 학부행정실 이재선(exlibjs@snu.ac.kr, 02-880-7068)
1. 논문심사 일정표(상세 내용은 하단 참고)
구분 | 일정 | 제출처 |
1.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 | - 2024. 4. 3.(수) ~ 4. 12.(금) | |
2. 논문심사료 납부 및 접수서류 제출 | - 2024. 4. 16.(화) ~ 4. 24.(수) 18시까지 | 학부행정실 |
3. 심사용 논문 제출 | - 2024. 4~6월 중 | 개별 날짜 |
4.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 | - 2024. 7. 2.(화) 18시까지 | 학부행정실 |
5. 논문 비공개 승인 요청(해당자) | - 2024. 7. 2.(화) | 학부행정실 |
6. 최종 인준 논문 제출 | - 2024. 7. 19.(금) ~ 8.2.(금) 15시 | 도서관(온라인 업로드) |
7. 인준지(원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제출 | - 2024. 7. 19.(금) ~ 8.2.(금) 15시 | 학부행정실 |
8. 학위수여식 | - 2024. 8. 29.(목)[예정] |
2. 논문심사 신청 자격
가. 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 외국어+ 전공시험 합격자
* [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졸업시험 신청 > 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에서 최종 합격 확인
* 논자시 외국어 성적이 충족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영어권 국가는 한국어 성적) 논문심사 접수 전까지 학부행정실에 인정성적표 제출필요.
나. 수료 조건 충족(예정)자 : 과정별 수료조건 확인
다. 내규 관련 실적서류 충족한 자
학위 | 내용 | 기타 | |
석사 | 국내외 학술지 또는 학술발표에 저자(공동저자 포함)로 발표한 자 | ||
박사 | 2019학번까지 | 2020학번부터 | * Q1에 대한 기준 : 논문 투고 또는 출판 년도에 Q1(Journal 인용 순위* 상위 25% 이내)에 해당하는 저널 : *Journal 인용 순위 = JCR의 Journal Impact Factor 기준 [첨부- Q1 찾는법 참고 |
논문심사 결과제출일까지 ‘박사학위 취득 추가요건’에 따른 논문이 게재승인(accepted) 단계 이상 진행자 | 논문심사 신청일 이전에 ‘박사학위 취득 추가요건’에 따른 논문이 게재승인(accepted) 단계 이상 진행자 ↳(결과제출일까지 보류 불가) |
||
가. SCI(E) 1편 게재 및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를 제출한다. 단, Review 논문의 경우 인정하지 않는다.
(1) 1편일 경우는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에 본인기여도를 기술하여 제출해야하며,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는 초심 시 반영하여 종합 평가한다. (가)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는 심사위원의 4/5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고, 이를 충족할 경우에만 다음 심사절차를 진행한다. (나)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는 초심 진행시 요약·발표한다. (2) SCI(E) 1편 초과 또는 Q1 이상의 SCI(E) 저널 논문 1편 게재를 증빙할 경우는 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 제출을 면제한다. (가) 개정 세칙 적용 대상자 : 2022년 1학기부터 전면 시행(재학생, 신입생 포함) (나) Q1에 대한 기준 : 논문 투고 또는 출판 년도에 Q1(Journal 인용 순위 상위 25% 이내)에 해당하는 저널 (다) 총괄 Activity 작성 : 논문(공동저자 포함), 학회 발표, 특허출원 및 등록, 프로젝트 수행, 경진대회 수상 등 박사학위 안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성과에 대한 개략적인 보고서(3page 이내 자유 양식)(2022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개정 2022.03.04.] |
- 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 (재학생은 해당 없음, 수료일자 기준)
- 참고: (학부홈페이지 공지링크) 학위논문제출기한 연장 신청 안내 – SNU
마. 해당학기 등록자(재학생은 등록금 납부자, 수료생은 연구생등록금 납부자)
- 연구생 등록일정: (링크) 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연구생 등록 일정 안내(3/15(금)-3/27(수)17시) – SNU
3. 심사위원 교내/교외 추천 자격
석사(3인), 박사(5인) |
제7조 ② 「학위수여 규정」 제24조제1항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의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본교의 전임교원, 기금교원, HK교원, 비전임교원 ⇒ 교내 2.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서 다음 각 목의 하나에 해당하는 자 ⇒ 교외 ㈀ 타교 교원으로서 조교수 이상인 자 ㈁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 기타 위 가·나의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각 대학(원)의 장이 인정하는 자 * 교외의 전문가 1인 이상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함. * 교내 강사, 서울대 소속 연구소 연구원, 명예교수 등의 경우 "외부심사위원"으로 구분하나, 교외 전문가로 간주하지 않음 |
4. 온라인 접수
가. 기간 : 4.3.(수)~4.12.(금)※학생이 마이스누에서 온라인 신청 함
나. 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신청
논문/실적 작성 언어 | 영어 or 한국어 |
논문/실적 제목 | 논문작성 언어로 작성하고 괄호 안에 제2외국어로 작성((예) 영문 제목 (국문 제목)) |
심사위원 구성일자 | 해당없음 |
첨부파일 | 해당없음 |
라. 논문심사 취소기한 : 4/24(수)까지
[취소방법] mysnu 로그인(학생ID) 한 후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실적심사 취소
5. 논문심사료 납부
가. 기간 : 4.16.(화)~4.24.(수)18시★
나. 심사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다. 마이스누(Mysnu)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가상계좌 이체 또는 지정은행 직접 납부
라. 직전학기 박사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6. 학부행정실에 접수서류 제출
가. 기간 : 4.16.(화)~4.24.(수)18시★
나. 제출서류:
제출서류 | 비고 | |
석사 | (1) 석사학위 논문 심사원 1부. (2) (석사)논문심사위원 추천서 1부. (3)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1부. (4)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1부. (5) (해당자) 외부심사 인적사항 1부. (6) (해당자) 외부심사 계좌이체 신청서 1부. (7) (해당자)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위원별 각) 1부.(결과 제출까지 보완 가능) |
에너지환경화학융합기술전공은 논문언어 영어작성 |
박사 |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1부. (2) (박사)논문심사위원 추천서 1부. (3) 지도교수추천서 1부. (4) 이력서(심사대상자) 1부. (5)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1부. (6)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1부. (7)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1부. (8)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1부. (9)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위원별 각) 1부. (10) 박사 내규관련 실적 서류 붙임 파일 '[박사] 내규관련 서류제출 방법' 확인하여 본인 해당서류 제출 (내규충족시)박사졸업자격요건확인서(&박사학위과정 총괄 Activity 보고) 또는 (내규미충족시)박사졸업 자격요건 확인 추천서 (11) (해당자) 공동저자 확인서 |
7. 심사 진행
내용 | 비고 | |
석사 | 1. 심사위원용 논문제출(3부) : 본인 심사일 1주일 전까지 각 위원에게 직접 전달. 2. 석사학위논문심사 발표일 : 6/13(목) - 6/14(금) [예정] (심사장소 및 발표순서 : 추후 공지 예정) |
- 학부일정 진행자는 심사일자와 시간, 장소 학부에서 정하여 5월 말 안내(예정) - 개별적으로 심사일정을 정하여 발표할 경우, 학부행정실에 미리 말씀해주시고 이후 확정 일정(&장소)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박사 | 1. 박사과정 논문심사는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 교수님과 상의하시어 개별적으로 진행하시고 결과보고일까지 제출 2. 박사 : 종심 포함 총 3회 이상 심사 받아야 함->심사위원 5인(전원) 필참 3. 공개발표는 첨부양식의 논문발표 공고양식 활용하여 게시 |
1) 논문 요지 발표 : 발표회 1회 이상 개최 2) 논문 예비심사 : 2회 이상 실시하고 결과보고 3) 논문 종심 및 구술고사 |
8. 논문심사 결과 제출
가.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나. 제출서류
제출서류 | 공통 | 비고 | |
석사 | (1)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 국내외 학술지 또는 학술발표에 저자(공동저자포함)로 발표한 관련 증빙자료 1부. (학술지(학술대회)명과 학생 성명, 제목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터발표 자료 또는 논문표지 등) (3) (해당자) 논문비공개신청서 및 증빙 (4) (해당자) 석사학위논문심사철회 신청서 1부. |
- (해당자) 신청 이후 '논문 제목' 혹은 '작성언어' 변경 시, 결과제출일까지 변경 된 '최종 논문 제목'을 학부담당자 이메일로 제출(exlibjs@snu.ac.kr)(‘마이스누, 결과제출서류, 인준지 최종논문’의 논문제목 및 작성언어가 모두 일치해야 함) - (해당자) 비대면 심사를 진행한 경우: 학위논문심사 비대면 진행에 관한 증빙자료 첨부(원칙은 대면진행) |
|
박사 | (1)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 1부. (3)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 1부. (4) 구술고사 성적표 5부. (5) 투표용지 5부. (6) 국문&영문초록(상단에 학번과 이름을 기재, 하단에 논문의 주요어(keywords) 표기) 1부. (7) 박사졸업자격요건 확인서 1부. [심사 신청 시 미제출자] ** 학번별 내규충족논문 제출기한 확인 (8) (해당자) 박사학위논문심사 연장신청서(1개학기 연장만 가능) (9) (해당자) 박사학위논문심사 철회신청서 (10) (해당자) 공동저자 확인서 (11) (해당자) 논문비공개신청서 및 증빙 |
(10) 공동 제1저자 논문의 반영 기준 (화생 및 에너지 공통) 공동 제1저자들의 연구실 소속이 다른 논문의 경우: 모든 공동 제1저자들은 박사 졸업 요건에 필요한 논문 1편을 출판 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공동 제1저자의 연구실 소속이 같은 논문의 경우: 공동 제1저자들의 논문 편수 합은 최대 1편으로 인정되며, 각 공동 제1저자의 기여 비율은 지도교수가 결정한다. |
9. 논문 심사기간 연장 및 철회
가. 박사 심사연장 : 심사진행 불가 사정이 있으면 소속 대학(원)의 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심사기간을
1개 학기 연장할 수 있음.(연장신청서 제출, 직전학기 연장 승인자는 재연장 불가, 석사는 연장불가)
나. 석사 및 박사 심사 철회: 심사 진행이 불가한 경우 ‘철회원’ 제출
다.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10. 논문 비공개 신청
가. 신청서류 : 비공개 신청서(지정양식), (특허의 경우) 출원통지서, 발명신고서 접수증(접수된 증빙) 등
* 특허출원 혹은 업무보안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 학술지 발표 사유는 인정 불가.
나. 비공개 희망하는 기간의 종료일자가 속한 학기의 마지막 날(2월말 또는 8월말)까지를 비공개 요청기간으로 기재
다. 첫 신청 시 최대 3년까지 신청가능하며 심의에 통과해야 함. 추가 연장신청 가능하며 재심의에 통과해야 함
라. 제출기한: 2024. 7. 2.(화) 18시까지
11. 심사 결과제출 이후 일정
가. 마이스누 학적상 본인영문명 확인(학적의 영문명이 학위기에 반영됨, 마감은 학기마다 다르며 학교의 영문성명 표기 가이드라인
참고 (링크)학생 영문성명 일괄정비에 따른 영문명 수정 안내(~11/25) – SNU
나. 최종 인준 논문 제출 : 도서관 온라인 업로드 -> 추후 별도안내 예정
(1) 책자 논문 제출 업이 원문파일만 업로드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2) 제출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 제출>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dcollection.snu.ac.kr/)
(3) 최종인준 논문 미제출자는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확인서 제출 :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4) 최종 인준논문 제출관련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서비스실 880-5567/ 5289, libit@snu.ac.kr
- 논문제출일자는 중앙도서관의 사정에따라 변동이 가능하고 공지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
다. 최종인준 논문 제출 후 학부행정실 제출서류
(1)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출력
(2) 인준지
- 학위논문에서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문구가 기재된 양식
- 서명/도장날인 가능
- 직전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면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기준이어야 함(지난 학기로 인준지 받았더라도 다시 받아야 함)
- 인준지의 날짜 :
* 논문제출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심사용 논문 제출기한이 속하는 연,월까지 표시함
(예. 논문제출기한이 2024년 5월인 경우: 2024년 5월 표기)
* 논문 인준일은 ‘논문심사계획’상의 논문종심일이 속하는 연,월까지 표시함
(예. 논문 종심기한이 2024년 7월인 경우 : 2024년 7월 표기)
라. 나)다) 제출기간 : 2024. 7. 19.(금) ~ 8.2.(금) 15시까지
(-> 최종서류 점검이 필요하여 8/2(금) 15시 마감하니 기한 준수(문제 시 주말에 보완 필요))
12. 기타
가. 최종 인준논문은 첨부의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에 따라 작성 및 제출
나. 비대면 심사진행 시 유의사항
- 학위 논문심사는 대면 심사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 할 경우 심사위원 전원이 동의할 경우 비대면 심사 진행을 할 수 있다.
단, 심사의 공정성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며(서면심사 대체 금지, 원격심사 시 참여자 신원확인 철저 등) 비대면 심사의 증빙자료는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보고시 같이 제출한다.
- 비대면 심사 시, 증빙자료는 학부에서 지정한 양식에 작성하여 결과보고시 제출)
↳양식 찾기: 붙임 zip파일->1. [공통] 각종서식 ->‘학위논문심사 비대면 진행에 관한 증빙자료’ 키워드 검색
다.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이용안내
(링크) 논문유사도 검색프로그램 "Turnitin" 및 "Copykiller" 활용법 교육 안내 – SNU
라. 학위논문 정정제출: 명백한 오탈자 정오표 외 수정 정정사항 제출 불가, 제출된 정오표는 해당 학위논문 서지사항에 삽입
(정정사항을 논문원문에 반영X), 8/29까지 정오표 신청 및 정오표 제출 가능
마. 첨부의 학위논문심사 계획 및 규정 참고 필독
문의. 학부행정실 이재선(exlibjs@snu.ac.kr, 02-880-7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