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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연지기] 2010년 여름학기 이후 및 2011년 3월달 관리활동입니다

작성자
호연지기
작성일
2011-03-28
조회
361

안녕하세요? 전산실 관리 및 컴퓨터 동아리 호연지기입니다. ^^

학우들로부터 전산실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제대로 공개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어

앞으로는 매달 관리 활동 보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작년 여름학기부터 이번 겨울학기까지의 활동과

2011년 3월달의 관리 활동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겨울학기까지는 학기별로 간략히 요약하였고

앞으로는 매달 관리상 특이사항들을 적어 올릴 것입니다.

 

1. 2010년 여름학기

여름학기에는 전산실에서 전반적인 pc 교체가 이루어졌었습니다.
이 pc들은 전부 조립형으로 주문된 것이기 때문에, 호연지기에서 이를 조립 및 설치하고, 중앙전산원으로부터 교내 ip를 부여받아 전산실 컴퓨터들을 인터넷에 연결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2. 2010년 가을학기

2010년 가을학기 중간에 pc가 수시로 다운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유튜브나 피카사 같은 사이트에 접속시 수시로 다운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컴퓨터에서 Windows의 정품인증이 해제되는 상황 또한 같이 발생하였습니다.
한동안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가 이는 관리 프로그램인 PC-Keeper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인 Windows 7 및 일부 프로그램과 충돌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판명되었습니다. PC-Keeper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Windows 7 환경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우리 전산실의 경우 Windows 정품인증을 중앙전산원으로부터 서버를 통해 원격으로 받기 때문에 생긴 문제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모든 컴퓨터를 포맷 후 재설치하는 한편, PC-Keeper 회사에도 연락을 하여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고, 현재는 아직 라이센스 유효기간이 끝나지 않아 회사측의 연락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2학기 동안 복사카드를 판매하는 일을 맡고 있었다가 공대 학생회가 인쇄카드를 S-Card를 통한 결제 시스템으로 통합함에 따라 해동학술정보검색실에서도 이에 맞춰 Netprint로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
교체 이후에는 Netprint 서버 관리하는 일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3. 2010년 겨울학기
PC-Keeper 프로그램을 당장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하드 보안관 기능의 부재로 방학 후와 개학 직전, 총 2차례 모든 컴퓨터를 포맷하였습니다.
한편 관리 프로그램 부재에 대한 미봉책으로 서버를 통한 원격 셧다운 기능을 준비하였습니다.

 

 

 

♣ 3월달 관리 활동 ♣

최근에 프린터가 1~2장 인쇄하고 나서 다운이 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Canon 측에 연락하여 점검 결과 프린터 부품 파손으로 인한 문제였으며, 이는 A.S.를 받아 현재 해결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Netprint가 K-Cash 결제 후에도 적립이 되지 않거나 또는 인쇄하면서 이중 결제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Netprint 회사에 연락한 결과 단말기 내부 소프트웨어 문제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우리 전산실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 이미 보고가 몇 차례 된 상황이며, Netprint 쪽에서 4월 초순에 단말기를 직접 교체한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교체 전까지 이런 부분은 큰 금액의 경우 환불을 해드리고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한편 Netprint 비밀번호 분실이나 아이디 분실 또한 이름과 몇 학번이신지를 적어 메일(10 김민수, spiritmage@snu.ac.kr)을 보내시거나 해당 관리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개강을 하면서 전산실을 이용하는 학우들이 늘어나면서 게임을 하는 분들이 몇몇 분 목격되었는데요.
원격 셧다운을 통해 바로 시스템 종료를 할 수는 있으나 이는 사실상 코드를 뽑는 것과 다름없어 하드웨어 & 프로그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실제로는 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중요한 작업 중에 잠깐 쉬시는 분들도 있을거 같아서 그냥 넘어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전산실 내 게임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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