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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혁신센터 단기교육 프로그램]TRIZ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작성자
최다혜
작성일
2011-01-06
조회
496

[공학교육혁신센터 단기교육 프로그램]
TRIZ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과정 개요
연구 개발의 성패는 주어진 기간 내에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지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기존지식과 경험에 의한 생각의 관성이나 고정관념 때문에 쉽게 얻어지지 않는데, 이런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다양한 측면에서 해법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TRIZ는 수백만 건의 기존 특허를 분석하여 그 안에 있는 다양한 측면의 사고를 발명의 원리로서 일반화 시켜 놓은 것이다.
본 과정에서는 TRIZ를 적용하여 문제를 모순이라는 형태로 모델링하고 이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발명의 원리를 적용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을 다양한 예제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과정 구성
1. TRIZ 개요
2. 모순 정의 및 문제 모델링
3. 물리적 모순과 분리의 원리
4. 기술적 모순과 40가지 발명의 원리
5. Su-Field Analysis와 76가지 표준해
6. ARIZ

 

기대 효과
TRIZ의 문제 모델링과 발명의 원리를 활용하면 더욱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석, 박사 과정 연구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보다 큰 성과를 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졸업 후 진출하는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혁신적 아이디어로 대형성과를 보다 빨리 산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육 기간 및 장소
2011년 2월 14일(월) ~ 16일(수) [총3일]
13:00 ~ 18:00 (매일 5시간, 총 15시간)
44-1동 신양학술정보관 207호 (PC실습실)

 

 수강 대상 및 정원
공과대학 대학원생 및 학부생 50명 (선착순 신청)

 

신청 기간
2011년 1월 3일(월) ~ 2011년 1월 21일(금)

 

신청 및 접수
[첨부1] 수강신청서 작성 후 e-mail 접수 (azalea1104@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