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소개/취업현황

화학생물공학부의 졸업후 진로

화학생물공학부의 졸업생은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국내 대기업들의 산업체 및 연구소, 국공립연구소, 관청, 외국인 기업 및 합자회사, 국내외 교육기관, 자유업 등 다방면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본 학부 졸업생은 관련 산업체와 국내외 대학에서 유능한 지도자로서 활약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기업 중진급 인사의 15%가 본 학부 출신이라는 점은 본 학부의 국가경제에의 높은 기여도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학부만을 졸업한 경우
대부분이 대학원 진학, 기업체 취직, 유학 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많은 경우 화학생물공학과 관련된 분야를 선택하나, 그 영역은 제한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무한하게 넓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술고시, 행정고시, 변리사 시험 등을 통하여 중앙 및 지방행정기관에 종사하기도 하며, 일부는 MEET(의학교육입문시험), DEET(치의학교육입문시험) 등을 통하여 의학계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마친 경우
대부분 전공과 관련된 부야에 진출하게 되는데, 국내 기업들의 산업체 및 연구소, 국/공립연구소, 정부기관, 외국 기업 및 합자회사, 국내외 교육기관, 자유업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약 학업을 계속 이어가고 싶은 겨우 학/석사를 마친 후 유학을 선택하거나 박사를 마친 후 박사후과정(Post-doctorial Course)을 거쳐서 교직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진로현황
교육기관국/공/사립대학교, 국외대학교
국/공립연구소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기술표준원, 한국원자력연구소 등
국내기업SK에너지, GS칼텍스, LG화학, LG생명과학,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삼성토탈, 삼성SDI, 효성, CJ, S-Oil, 한화석유화학, 호남석유화학, 동진쎄미켐, 아모레퍼시픽, 코오롱, 이수화학, 제일모직, 대림산업, 한국타이어, OCI주식회사(구 동양제철화학) 등
외국기업한국듀폰, 한국바스프, 한국화이저, 다우코닝 등
정부기관지식경제부, 인재화학부, 중소기업청, 특허청 등
자유업첨단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 창업
취업률
(2009년 8월, 2010년 2월 졸업생 기준)